대통령실은"민생토론회에서발표된정책들은취약계층,지역경제등시급한지원이필요한대상을선별해보완하는조치"라며"늘봄학교지원확대나중소기업·소상공인지원등취약계층에대한정책은경기영향이크지않다"고설명했다.
이어박상수감사위원회위원이자사외이사를지목하며회사가자사주를투자나유동성확보에사용한다는것에동의하느냐며자사주를회사마음대로사용하는것은글로벌스탠다드에맞지않는다고목소리를높였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튀르키예중앙은행은21일(현지시간)인플레이션전망악화를이유로기준금리를5%포인트인상한50%로올린다고밝혔다.
라인하트수석은연준이정치적인간섭을피하기위해생각보다빨리움직일가능성이있다고관측했다.
미래에대한정확한예측은어렵다는단서를달면서도,이대로가면물가상승률이8~9%에달하는상황이수십년동안나타날수있다고스메터스교수는우려했다.모기지금리를포함한각종시장금리가동반상승해두자릿수에진입할수도있다.
소화되지않은물량을딜러가가져가는비율은12.0%였다.앞선6개월입찰평균은7.3%였다.
한편미국재무부가160억달러규모로진행한10년만기물가연동국채(TIPS)의입찰에서는약한수요가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