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마련한분쟁조정안이일률적비율로결정되지않는것도어찌보면그러한점이고려된측면이있다.은행이전적으로잘못했다면손실분의100%를물어줘야하고,투자자가전적으로잘못한것이라면단한푼도돌려받을수없다는점에서일견합리적일수도있다.은행과투자자의잘잘못을따져배상비율을매트릭스화한것도고민의흔적이있다.하지만,가이드라인일뿐가급적덜주려는은행과더받으려는투자자가바라보는지향점은완전히다르다.그래서은행이자율배상에나서겠다고결정하더라도시끄러운상황은이제부터시작이라고봐도무방하다.최선의경우는양측이합의해배상수준이결정되는것이겠지만,그렇지못하면금융감독원분쟁조정위원회로가고,그것마저여의찮다면민사법원으로갈수밖에없을것이다.
즉0%이자로돈을빌려약2%이자로투자하는것으로바로이조달금리와운용금리차이로수익을거둔다.미국10년만기채권금리는팬데믹기간을제외하고대부분의기간2%이상을유지해왔다.
실제기준금리가중립금리이상으로올라가면,필요이상으로금리가올라간것이니깐물가가떨어지면서경기가위축되고요.
시장의올해연말금리전망치도3회인하인4.5%~4.75%로조정된상황이다.연초에최대6회인하까지예상했던시장은끈질긴인플레이션에인하전망치를대폭수정해왔다.
고용시장의충격없이물가목표를달성할수있다는연준의자신감은갈수록커지고있다.일시적으로인플레지표가상방으로튈수있다는점도전일미리언급하며예방주사를놨다.
특히일부기업은수요예측은물론발행일까지총선전에마치고자서두르고있다는후문이다.발행금리가수요예측이후납입전일에확정된다는점에서금리변동성마저도피하겠다는전략이다.
공공조달시에는일정비율이상저탄소공정생산제품을의무구매하도록하는'녹색공공조달'도확대하기로했다.
경제성장률과실업률,인플레이션등에대한전망에서는경기에대한낙관론과인플레이션관련상방위험에대한인식이묻어났다.